장비소개


KOREA
PARA GLIDING
SCHOOL

장비소개


캐노피

- 평균 캠버선(mean camber line)

날개의 형상이 활처럼 굽은 만곡(彎曲)의 정도를 나타내는 곡선을 캠버선이라고 하고, 날개의 전두계를 이등분한 선을 평균캠버선이라고 한다.

- 시위선(chord line)

날개의 앞전과 뒷전을 이은 직선

- 최대두께

시위선에서 수직 방향으로 잰 아랫면에서 윗면까지의 가장 큰 높이 보통 시위선에 대해 %로 표시

- 최대캠버

시위선에서부터 평균 캠버선까지의 최대거리 보통 시위선에 대해 %로 표시

- 안정판

캐노피가 안으로 오므라 들지 않도록 바깥쪽으로 벌려주는 역할도 하고 날개 끝에서 발생되는 익단와류를 막아주고 직진성을 도와주는 장치이다.

- 앞전(전연 leading edage)

날개의 앞쪽 꼭지점

- 뒷전(후연 trailing edage)

날개의 뒤쪽 꼭지점


산줄

산줄은 날개와 하네스를 연결해주는 줄 케이블 또는 다이나마 섬유로 만들어짐



라이저

각 산줄들을 하나로 묶어서 하네스에 연결해주는 끈으로서 초, 중급 기종은 2~3개의 라이저 방식으로 고급기종은 3~4개의 라이저로 연결된다.


하네스

하네스는 시트형(seat type), 서파인형(supine type), 포드형(pod type) 및 라이저 일체형(three riser harness)등 여러 종류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시트형이 많이 쓰이고 있다.



헬멧

헬멧은 비행하는자 외에 지상 연습자에게도 필수적으로 착용해야 한다. 특히 지상 착륙시 또는 연습시 무게 중심을 잃어 머리 부분이 지면 또는 돌등과 충돌하여 다치는 경우가 있어 헬멧은 항상 바르게 착용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장갑

장갑을 착용하지 않고 비행하다 산줄과 마찰에 의해 화상을 입을 염려가 있다. 또한 초가을부터 겨울에는 장갑이 필수적이다. 고공에서 장시간 비행하다보면 손이 시려워 조종을 포기하고 내려와야 하는 경우도 있다.


썬글라스

자외선으로 인해 눈물이 나고 시야가 흐려지는 경우가 있다. 또 덤불이나 나무에 불시착했을 경우 눈을 보호해 주기도 한다.


비행화

충격시 발목의 뼈와 인대를 보호해주므로써 초보일수록 더욱 전문 비행화를 권장한다.


비행복

무더운 여름에도 긴팔 긴바지는 필수이며 고고도 비행 또는 장시간 비행을 위해서는 원피스로 구성된 기능성원단의 비행복은 필수이다.


구조낙하산

실고도 50m 이상에서는 비행하는자는 패러글라이딩 항공법상 구조낙하산 착용이 필수이다.


무전기

지도자에게서 비행기술 연마와 기상상황 변화 안내 나와 동료들의 안전 유무확인등을 전하고 들을 수 있는 유일한 통신 수단이므로 항공 스포츠에는 필수품이다.


GPS

현재위치 비행시간 비행방향 비행거리 대지속도 현재 고도등 비행중 다양한 정보를 얻어낼수 있는 계기이며 경기, 장거리비행, 목표지점까지의 남은거리, 고고도비행인 써멀 소아랑숙달 자격증 취득 및 기존보존과 출력을 위해서는 필수이다.


고도계

상승 하강 현재고도등을 소리와 디지털화면을 통해 파일럿에게 알려주며 비행시간 기압등을 알려준다.


풍속계

지면위에서는 바람의 대지 속도를 알려주며 비행하는 글라이더에서는 비행하는 대기 (바람을 가르는 속도)속도를 알려준다.